저희 융합로봇 시스템학과는 경영, 디자인, 문화콘텐츠, 공학을 포괄하는 대학제적 융합교육을 통해 산업간 융합 및 신산업 창출을 주도할 인간 중심의 교감형 기계 시스템 전문 인재양성을 목표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개설되었습니다.

인간 기계 상호작용 시스템(HMI)분야는 현재 기반 기술 별 독자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지만, 이기술을 융합한 제품은 연구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통합적인 시스템 및 응용분야에 대한 교육을 통해 물리적 관점의 인간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기계를 연구하고 인문예술 분야와의 상화융합을 통해 인간중심의 제품, 세비스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보다 내실있는 인력양성을 위해 MIT 미디어랩, 카네기멜론 ETC, 스텐포드 D-School 등 선진국의 교욱과정을 벤치마킹하여 학문간 경계를 무너뜨리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창의적인 연구결과를 내놓기 위한 소통중심의 교육과정을 확립하였습니다. 또한 각 학생들이 학부전공을 살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시제품을 제작, 졸업 시에는 완전한 제품의 유통까지 이어지는 제작-생산-판매의 전 과정을 교육과정 내에 포함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다학제적 융합 실무형 인재양성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는 산·학·연·관의 핵심주체들로 구성된 ‘Ansan Science Valley’가 구축되어있습니다.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커뮤니티 활성화, 교내 입주기관과의 공동협력 사업 발굴 및 추진 등 사업을 바탕으로 한 생동감 있는 실습 현장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수 인프라 바탕으로 융합로봇시스템학과에서는 한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산업현장에서 실무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분야 융 ·복합 인재를 양성을 목표로 하여 한국을 넘어 세계적인 경쟁력을 잦춘 용·복합 전문가를 길러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입니다.


한양대학교 융합로봇 시스템학과장 김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