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 학기 | 학수번호 | 교과목 |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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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학기 | COE8026 | 석사논문연구 | 연구필수 | 2-2-0 | |||
전학기 | COE8027 | 박사논문연구1 | 연구필수 | 2-2-0 | |||
전학기 | COE8028 | 박사논문연구2 | 연구필수 | 2-2-0 | |||
전학기 | COE8026 | 석사논문연구 | 연구필수 | 2-2-0 | |||
전학기 | COE8027 | 박사논문연구1 | 연구필수 | 2-2-0 | |||
전학기 | COE8028 | 박사논문연구2 | 연구필수 | 2-2-0 | |||
전학기 | COE8026 | 석사논문연구 | 연구필수 | 2-2-0 | |||
전학기 | COE8027 | 박사논문연구1 | 연구필수 | 2-2-0 | |||
전학기 | COE8028 | 박사논문연구2 | 연구필수 | 2-2-0 | |||
1 | IBE8032 | 인간컴퓨터상호작용 | 전공선택 | 3-3-0 | |||
1 | IES6001 | HMI개론 | 전공선택 | 3-3-0 | |||
1 | IES6002 | 융합캡스톤디자인1 | 전공선택 | 3-1-4 | |||
1 | IES6009 | 사이버물리시스템 | 전공선택 | 3-3-0 | |||
1 | IES6010 | 융합공학프로그래밍 | 전공선택 | 3-2-2 | |||
1 | IES6011 | 기계학습과인공지능 | 전공선택 | 3-2-2 | |||
1 | IES6014 | 로봇수학특론 | 전공선택 | 3-3-0 | |||
로봇의 움직임을 표현하고 이해하기 위한 수학분야(선형대수, 미분기하학,리군등)에 대 해 서 알 아 보 고 이 를 통 해 로 봇 을 모 델 링 하 고 해 석 할 수 있 는 능 력을 습득할 수 있 도록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수학적 tool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해석 등을 수행하게 된다. | |||||||
1 | IBE8032 | 인간컴퓨터상호작용 | 전공선택 | 3-3-0 | |||
1 | IES6001 | HMI개론 | 전공선택 | 3-3-0 | |||
1 | IES6002 | 융합캡스톤디자인1 | 전공선택 | 3-1-4 | |||
1 | IES6009 | 사이버물리시스템 | 전공선택 | 3-3-0 | |||
1 | IES6010 | 융합공학프로그래밍 | 전공선택 | 3-2-2 | |||
1 | IES6011 | 기계학습과인공지능 | 전공선택 | 3-2-2 | |||
1 | IES6014 | 로봇수학특론 | 전공선택 | 3-3-0 | |||
로봇의 움직임을 표현하고 이해하기 위한 수학분야(선형대수, 미분기하학,리군등)에 대 해 서 알 아 보 고 이 를 통 해 로 봇 을 모 델 링 하 고 해 석 할 수 있 는 능 력을 습득할 수 있 도록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수학적 tool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해석 등을 수행하게 된다. | |||||||
1 | IES6015 | 마이크로/나노로보틱스고급 | 전공선택 | 3-3-0 | |||
1 | IES6001 | HMI개론 | 전공선택 | 3-3-0 | |||
1 | IES6002 | 융합캡스톤디자인1 | 전공선택 | 3-1-4 | |||
1 | IES6009 | 사이버물리시스템 | 전공선택 | 3-3-0 | |||
1 | IES6010 | 융합공학프로그래밍 | 전공선택 | 3-2-2 | |||
1 | IES6011 | 기계학습과인공지능 | 전공선택 | 3-2-2 | |||
1 | IES6015 | 마이크로/나노로보틱스고급 | 전공선택 | 3-3-0 | |||
1 | IES6016 | 리그룹로보틱스 | 전공선택 | 3-3-0 | |||
2 | IES6003 | 융합캡스톤디자인2 | 전공선택 | 3-1-4 | |||
2 | IES6007 | 사물인터넷 | 전공선택 | 3-3-0 | |||
2 | IES6008 | 융합시스템논문연구 | 연구선택 | 3-3-0 | |||
2 | IES6012 | 휴머노이드로봇개론 | 전공선택 | 3-3-0 | |||
2 | IES6013 | 인공지능협동로봇 | 전공선택 | 3-3-0 | |||
최근에 제조혁신의 한 축이 되고 있는 협동로봇은 별도의 안전장치 없이 사람과 협업할 수 있는 로봇이다. 이러한 협동로봇이 주변을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과 결합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제조혁신을 이끌어 갈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협동로봇과 인공지능 두 분야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두 분야를 연계할 수 있을지 사례를 바탕으로 학습한다. | |||||||
2 | IES6003 | 융합캡스톤디자인2 | 전공선택 | 3-1-4 | |||
2 | IES6007 | 사물인터넷 | 전공선택 | 3-3-0 | |||
2 | IES6008 | 융합시스템논문연구 | 연구선택 | 3-3-0 | |||
2 | IES6012 | 휴머노이드로봇개론 | 전공선택 | 3-3-0 | |||
2 | IES6013 | 인공지능협동로봇 | 전공선택 | 3-3-0 | |||
최근에 제조혁신의 한 축이 되고 있는 협동로봇은 별도의 안전장치 없이 사람과 협업할 수 있는 로봇이다. 이러한 협동로봇이 주변을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과 결합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제조혁신을 이끌어 갈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협동로봇과 인공지능 두 분야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두 분야를 연계할 수 있을지 사례를 바탕으로 학습한다. | |||||||
2 | IES6003 | 융합캡스톤디자인2 | 전공선택 | 3-1-4 | |||
2 | IES6007 | 사물인터넷 | 전공선택 | 3-3-0 | |||
2 | IES6008 | 융합시스템논문연구 | 연구선택 | 3-3-0 | |||
2 | IES6012 | 휴머노이드로봇개론 | 전공선택 | 3-3-0 | |||
2 | IES6013 | 인공지능협동로봇 | 전공선택 | 3-3-0 | |||
최근에 제조혁신의 한 축이 되고 있는 협동로봇은 별도의 안전장치 없이 사람과 협업할 수 있는 로봇이다. 이러한 협동로봇이 주변을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과 결합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제조혁신을 이끌어 갈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협동로봇과 인공지능 두 분야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두 분야를 연계할 수 있을지 사례를 바탕으로 학습한다. | |||||||
2 | IES6017 | 리그룹로봇제어 | 전공선택 | 3-3-0 | |||
2 | IES6018 | 고급로봇매니퓰레이션 | 전공선택 | 3-3-0 | |||